2021년 3월 6일 토요일

네이버 블로그가 갑자기 노출이 안되는데 설마 저품질인가요?

정신차리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지도 2년차가 되가는것 같네요. 처음에 주제를 여러가지로 잡다가 지금은 육아관련 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의 노출에 관련되서 이해가 안되는 현상들을 보긴했었는데 지금까지도 미스테리로 남았습니다.
'네이버블로그 모먼트의 이상한 검색유입'
그 이상현상으로 블로그에 방문자가 늘어나 좋을때도 있었는데..

현상


블로그 유틸 검색누락 확인

이번같은경우는 블로그유틸에서 블로그 검색 누락을 확인했을때 최근에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50개 글중에 2월 25일 이전에 글들의 노출상태가 '이상' 상태가 보이며 그중 23일에 처음 포스팅 후 25일 이후에 수정했던 글만 정상으로 노출이 되어 보였습니다. 보통 노출상태를 보면 네이버 검색창에 볼르그 제목에 쌍따옴표를 양쪽에 붙여서 검색하면 노출은 되었던거였거든요.
블로그 단톡방 어떤분도 저품질이 되어 천명정도 들어오는 방문자가 10분에 1로 줄었다고 하는데 그런현상이 저한테도 온것 같아서 당황스럽기도 하고 허무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일부분의 글만 검색누락이 된건줄 알았지만 오래전 포스팅했던 글들도 확인해보니 블로그 전체 글이 블라인드 처리된것 같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유입



방문자를 보더라도 평소에 몇일 포스팅을 안해도 방문자가 200~300명 유지되었던 블로그인데 저번 주말에 200명도 유입 안되더니 오늘 아침 6시정도 같은경우 20~30명정도 유입이 되었는데 한자리수로 줄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유입

그리고 블로그유입도 평소에 네이버 통합검색 PC, 모바일 그리고 뷰검색을 통해 45프로정도 유입이 되었는데 지금은 11프로입니다. 항상 네이버 검색유입이 제일 높았었는데 현재는 다음검색유입이 제일 높아졌습니다.

추측

왜 제 블로그에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걸까요?

제 블로그는 전에 최적화 단계에 대해 체크를 했었는데 '준최적화 2단계'로 나왔었습니다. 그리고 가끔 네이버가 싫어하는 포스팅대행 병원글, 프로그램 자동 방문자유입, 쿠팡파트너스 링크 등을 해서 지수가 안좋다고 생각하는 블로그이지만 그래도 정으로 지금까지 운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왜 갑자기 노출이 안될까? 몇가지를 추측을 해보면 인플루언서를 신청한지 일주일이 되었는데 심사중에 네이버가 블로그 과거 이력에 안좋은 부분을 확인하여 블라이드 처리했을까요? 에전에 쿠팡파트너스가 인기였을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지수가 낮은 블로그에 쿠팡링크가 있으면 노출이 안되었죠. 쿠팡링크를 제거하면 다시 노출이 됐었고요. 그때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특정 날짜 이전으로 쿠팡링크가 있는 글들은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이후에 글들은 노출이 안됐던것 같네요. 또한 지수가 높아보이는 블로그에 쿠팡파트너스 링크 글이 있더라도 노출이 잘되는 경우도 있었던것 같습니다.

뭔가 네이버에서는 날짜로 범위를 주어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글들을 노출이 안되게 할수 있는게 아닐까요? 그렇다고 해도 제가 지금까지 올린 전체 글들은 동일 동일한 내부나 외부링크를 넣은것도 없고 금지되는 문장이나 단어를 사용한적도 없고 정말 이해가 안되는데.. 아마 네이버는 글마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고 혹시 블로그 자체를 봤을때 문제가 된다고 보고 글을 노출을 안시켜주는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테스트를 하는것도 아니고..

문득 드는 생각이 블로그 유입과 방문자가 줄어든다고 생각한 시점이 그날 오전에 포스팅한 글에 구글블로그의 링크를 넣은적이 있는데 설마 그것때문에는 아니겠죠? 이것도 블로그유틸24 노출상태가 '이상'으로 나오긴하지만 테스트해보니 노출은 잘 되는군요.

그러고 보니 얼마전에 블로그 초기화 신청하고 취소를 한적도 있네요.

제 블로그처럼 포스팅된 일부분의 글이나 전체 블라인드된 현상을 겪은 분들이 여럿 있던것 같습니다. 근데 대체로 원인을 알수 없었던것 같고 이유없이 블라인드된것 같다고 하는데 정말 이해가 안된는것 같습니다.

해결방안

일단 저품질이 맞는것 같은데요. 방문자는 반토막 나서 슬프지만 꾸준하게 글은 올릴생각입니다. 그리고 노출이 안되는 글들은 하루에 몇개씩 수정을 해보고 노출상태를 확인해봐야겠네요. 그외 방법은 생각이 안나지만 저품질 탈출한 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시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해결되신 분도 있고 꾸준하게 이웃들과 소통하고 다른 외부 SNS나 사이트를 통해 블로그 방문자를 유입을 시키거나 등 이런걸로 인해 저품질을 탈출했다고 하는데 현재로서는 해결방법을 생각하면서 기다려볼 생각입니다.

몇일이 지나
하루에 조금씩 수정을 하는데 다시 노출은 되는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올린글이 900개정도 되는데 어제 다할수 있을까요? 다른 방법으론 네이버 고객센터의 블로그 검색반영 메뉴에서 신청을 해봤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해줄지 모르겠지만 뭔가.. 블로그를 하기에 힘이 빠지는것 같습니다.

블라인드 처리된 글을 다시 노출할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 효율적이지 않은것 같고 일단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고 괜찮은 방법을 찾게되면 추가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반영 요청하기

우선 '네이버 검색반영 요청하기'에서 하단에 '클릭하여 접수하기'를 누르고 블로그와 게시물 URL를 입력주면됩니다.
몇일이 지난
그동안 하루에 몇개씩 수정을 하니 다시 노출되는 건 확인되었지만 갈길이 멀군요.. 오후가 되서 블로그를 확인해보니 갑자기 방문자가 늘어나는것 같은데 유입을 확인해보니 네이버 검색 관련 유입들이 늘어났군요. 그래서 노출이 안되었던 오래전 글들도 검색해보니 다 확인본건 아니지만 블라인드 상태 전 노출상태로 다시 돌아온것 같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네이버 요거요거 참.. 알다가도 모르겠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