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9일 화요일

대안학교에 대해 정리

대안학교 개요,특징

  • 초,중등교육법 제60조의3(대안학교)에 해당
  • 정규 공교육의 규정을 벗어나 자신들의 가치관에 따라 운영 → 초중고+대학 교육과정
  •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고등학교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
  • 학교의 수가 적어 지역에 따라 없는 곳이 있음
  • 큰도시라도 5개쯤 있으면 엄청나게 운 좋은 곳으로 속함
  • 학교끼리 연결되어 대안 중학교에 간다면? 대안 고등학교에 갈 확률이 높음
  • 어떤 학교는 초중고가 합쳐져 9,11학년 하는식으로 운영하는경우 있음
  • 외국에서는 초등학교부터 생겨나기 시작
  •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대안학교가 있었고 교육과정 일부를 옮겨온 경우도 있음(대표적으로 발도르프 교육)
  • 한국에서는 중고등학교부터 생겨났음 → 공교육이 입시위주교육으로 변질되어?
  • 우리나라 최초의 대안학교는 영산성지고등학교
  • 홈스쿨링 부모전문성이 떨어져 → 고품질 대안학교로 보내는 경우있음 → 언론에서는 귀족형 대안학교
  • 대부분 규모가 적고 비인가는 한손으로 인가학교는 아무리 많아야 200명
  • 공립 대안학교 중 공교육 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가 있음
  • 혁신학교도 대안학교와 동일하게 생각하는 부모도 존재
  • 대안학교는 다양성이 핵심 가치(표준화된 메뉴얼을 따르지 않음)
  • 각 학교의 철학,교육방법,함께하는 청소년 등에 따라 다름
  • 연령대와 학제는 기관마다 다름 → 초등과정에서 중고등 통합과정까지 있음
  • 청소년들의 관심사에따라 생태,여행,예술,인턴쉽 등 교육과정이 다양

대안학교 다른 시선

  • 문제아들이 다닌다는 편견도 있음 → 학교폭력 피해자 같은 학생들이 다닌다는 말도 있음
  • 잘모르는 사람이 보기에 일반 특성화(실업계)고 일수도있음
  • 혐오시설,편견 어린 시선도 존재
  • 지역에 대안학교가 들어서는경우 → 지역민들의 반대에 부딪히는 경우도 있음 → 특히 수도원에 인구많고 아파트 많은 동네일수록
  • 학교에서도 개교전에는 '애들 관리 잘하겠다' → 개교후에 밖에 문제까지 관여를 못함
  • 학교재학생에 대한 할인,이벤트 혜택을 못받는 문제점 발생
  • 교육청 표준 지침을 따르지 않는 활동으로 인해 문제발생

대안학교 인가VS비인가

  • 일부 뜻있는 교육자와 부모들이 모여만든 학교 → 초창기에는 비인가학교로 시작 → 검정고시를 쳐서 학력취득
  • 유명 대안학교들은 인가된 경우가 많음(교육부에 지정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수행)
  • 인가인경우 교육부로부터 보조금,학력 등 지원 →  감사와 간섭을 받음 → 자율적인 교육과정 편성에 조금 지장
  • 비인가인경우 교육부 지원이 없어 → 학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비싸짐 → 국가장학금 혜택없음 → 웨만한 금수저나 고소득층 가정이 아니면 힘듬
  • 비인가 대안학교는 학교알리미에 표시안됨

대안학교 종류

  • 공립대안학교 = 인가된 학교(학비저렴)
  • 사립대안학교 = 자율성이 높음(학비높음)
  • 외국어 교육에 중점을 둔 국제교육형 대안학교
  • 종교수업에 중점을 두는 종교형 대안학교
  • 도시에 위치한 대안학교 → 생태학교형을 뺀 나머지가 전부
  • 학교 부적응자들이 다닌다는 위탁형 대안학교
  • 서울시 도시형 대안학교
    • 도시형 대안학교(전일제 학교 시스템)
    • 징검다리 거점공간 → 지정규적(비정기적) 시스템으로 운영
    • 통칭하여 학교 밖 배움터
      • 사회,가족,개인 특성이 매우 다양
      • 공교육의 학습공간보다 더 다양한 학생들이 학교에 참여
      • 1:1맞춤형/소그룹교과
      • 비슷한 관심을 가진 청소년들과 프로젝트 수업
      • 경험을 통해 비우고 진로를 체험하는 인터쉽프로그램이 활성
    • 청년소년의 생활습과 배움의 속도에 따라 연결될 가능성 있음
  • 시골에 위치한 전원형(생태학교형)
    • 기숙사가 있음 → 패스트푸드나 전자기기 사용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음
    • 시골이라 학생들이 외부로 자유로이 출입을 할수 없는 겨우 있음
    • 주민들과 대안학교 간의 상호존중하는 모습이 보임
    • 친환경적인 사고를 기르는 것을 중요시
    • 농사교육을 하는 학교도 많음 → 유기농음식으르 중심으로 먹음
  • 자유학교형
  • 종교형
    • 종교단체에서 지은 학교
    • 원불교는 대안교육 분야에서 손꼽히는 얼리어댑터
      • 최초 대안학교로 영산성지고등학교 등 
      • 해당 종교를 가진사람을 선호
      • 마음공부를 가르침(인성교육에 가까울수도)
      • 교육현장에서 종교적인 교리 등을 가르치지 않음
    • 개신교 대안학교
      • 글로벌선진학교,꿈의학교,별무리학교가 있음
  • 재적응학교형
    •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 일선학교에서 강제전학처분(일진)들이 다니는 인식
    • 입시위주교육에 반발하는 학부모들이 자발해서 보내는경우도 존재
    • 학교폭력 피해자가 많은 학교인경우 가해자 학생을 받지 않는 경우 있음
  • 위탁대안학교 =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 학교부적응학생들이 많아져 → 교육청이 대안으로 만든 학교(정규교육과정에 있으면서 대안교과를 하는 제도)

우리아이에게 대안학교는 좋은방향인가?

  • 다양한기관을 알아보고 방문 → 아이에게 적합한지 알아보는 과정 필요
  • 사회에서 정한 평균에 대한 잣대로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대안학교가 좋은 방향인가 확인필요
    • 입시 중심의 기존 공교육의 현실
    • 주입식 교육,관료주의
    • 입시명문을 추구하는 학교
  • 대안학교 종류도 다양해서 우리아이게 맞는 학교를 찾는것이 필요
  • 자유로운 대안학교 생활에서 다시 일반학교로 적응을 할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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