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11일 목요일

SAP서버구성할때 CI,SCS,ERS들은 무엇일까?

SAP PO개발이나 테스트서버와 다르게 여러대의  AP(Application Server)서버를 하나로 로드밸런싱 해주는 L4/L7라는 로드밸런서를 보게되는데 그외 구성에 사용되는 CI,SCS,ERS들에 대해 몰라 간단하게 정리해볼려고 합니다. PO뿐만 아니라 SAP서버구성시 사용되는 것들로서 어떤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가볍게 알면 좋을것 같습니다.

보통 SAP PO운영서버 장애 시 Take-Over발생하여 장애가 발생된 엑티브중인 서버가 스텐바이 서버로 테이크오버가 된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는데 이런 과정에서 과연 위에 언급된 서버들은 무슨 역할을 하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ASCS(ABAP SAP Central Service)

ASCS는 두가지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MS(Message Server)는 ABAP Dispatcher간의 통신과 부하분산 역할을 한다고 하며  ES(Enqueue Server)는 Lock Table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AS(Application Servers)

PAS(Primary Application Server)와 AAS(Additional Application Server)가 있는데 이 두개가 하는 역할은 ABAP 프로그램 실행과 관련있어 보이는 Dialog Work Process, SAP시스템이나 Non-SAP 간 통신하는 Getway, HTTP/HTTPS같은 웹통신을 담당하는 ICM(Internet Communication Manager), 사용자요청에 대해 WP에 할당해주는 ABAP/Web Dispatcher, 웹관련 서비스들을 구동해주는 IGS(Internet Graphics Service) 등이 있다고 합니다.


ERS(Enqueue Replication Server)

HA(High Availability)구성할때 Lock테이블 정보를 노드간에 동일하게 관리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하는데 장애발생시 서버간의 테이브 오버할때 락정보를 공유해주는 역할을 하는것 같습니다.


CI(Central Insance),DI(Dialog Instance)

CI -> PAS -> ASCS,PAS 분리
DI -> AAS
이렇게 바뀌었다고 하는데 생각을 더듬어 보니 PI버젼의 듀얼스텍 구성에서 익숙한 용어들인것 같고 현재도 옛날 명으로 얘기하는 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DI는 접속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는경우 Dispacher, Workprocess 등을 늘려 부하분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며 CI는 위에 언급한 ASCS처럼 MS,ER구성으로 여러 DI와 통신하며 A가 수행하고 있는 작업을 B가 작업하지 못하도록 Enqueue Work Process같은 락기능이 수행된다고 합니다.


SCS(Central services Instance)

SAP의 중앙서비스라고 하고 MS/MSG와 Lock을 관리하는 ES/ERS로 구성되었다고 하는데 장애발생 시 SCS서버나 DB간의 Fail over, Task Over 등 이중화 구성에 관련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내용은
ASCS/PAS/AAS/CI/DI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