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청약당첨 된다면 프리랜서가 계약금을 마련하는 과정의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분양당첨 후 계약금에 대해 10프로 내외로 지급하면 되는 건줄 알았지만 요즘에는 아파트에 따라 분양가의 5~20프로로 책정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20프로인경우에는 순수하게 내돈으로 계약금을 마련해야하는 부분이 있어서 부담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일반적인 부분이라 분양이 안되는 곳 같은경우는 계약금에서 몇천만원 정도 약정해서 통일된 계약금으로 분양하는 곳도 있다고 하지만 다 이유가 있는 곳일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분양가가 7억원인 아파트이고 계약금이 10프로라고 하면 7천만원의 목독이 필요하고 분양받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계약금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대출관련되서도 규제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이부분도 미리 확인해봐야 될 부분인데요. 청약 넣기전에는 많은 고민과 함께 계획도 잘 세울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규제지역 정보에서 청약신청할 지역의 규제정보를 확인할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보통 청약 당첨 후 한달이내로 정당계약을 위한 계약금을 지급해야하는데요. 이 것외에 확장비와 각종 옵션에 대한 금액에 대해 추가비용이 발생될수 있는 부분은 미리 인지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분양관련 비용외에 중도금이자, 취득세, 등기법무사수수료 등에 대해서도 집을 구입할때 드는 추가비용이고 아시는분은 아직 입주도 안했는데 관리비를 납부하셨다고 하는데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제가 언급한 것외에 다른 비용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정말 눈에 보이는 금액이 다가 아닌데요. 대출이 어려운 프리랜서 입장에서는 계약금 부터가 고비일것 같은데요. 당장 10프로의 계약금 같은경우는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보험대출 등으로 해결을 할수 있을것 같은데 20프로고 한달 사이로 10프로씩 각 각 두번을 지급해야한다고 하면 신용대출로도 힘들수 있을것 같고 다른 계약금을 마련할수 있는 방법들이나 서류에 대해 정리를 해봐야될것 같습니다.
프리랜서 신용대출 시 소득을 증명할수 잇는 서류에 대해서는
근로계약서, 전년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 등 관련서류를 미리 프린터해서 은행대출상담을 할때 챙겨가시면 좋을것같은데요. 기본적으로 프리랜서는 소득이 실제보다 적게 잡혀서 대출상담하는 직원들도 이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결국에는 은행내부적인 산정을 통해 대출금액이 책정된다고 하더라고요. 얼마전에는 은행직원한테 청약전에 미리 프리랜서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문의를 할려고 했지만 분양받기전이라서 그런것도 있는데 그때 제출한 서류에 대해서는 심사에 도움이 안되다고 하더라고요. 이부분은 은행지점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을것 같고 전에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때 직원분이 추천해주는 상품을 가입하면 심사할때 유리하다고 했었는데 직원의 재량에 따라 다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이너스통장(비상금대출)에는 보통 재직하는 사업자 번호나 서류를 요청하는데요. 카카오뱅크, 토스(수협) 같은경우는 프리랜서도 개설이 가능했었는데요. 지금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이 회사를 다니고 있을때 마이너스 통장을 좀더 만들어놨으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위비뱅크도 있는데 우리은행과 관련된 부분인것 같은데요. 한달 이전에 계좌를 개설한게 있어서 아직은 만들수가 없었던것 같아요.
이러헥 여러 경로를 통해서 대출을 받는다면 요즘말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이라고 표현을 해야하나요?
아직 이정도는 확장이나 옵션비용을 마련하는 금액밖에 안된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찾아보니 저도 해당되는 조건인지는 모르겠지만
새희망홀씨라는 대출상품도 있는데요. 조건이 연소득이 3천5백만원이하(신용등급관계없음)와 연소득이 4천500만원 이하(6~10등급) 인 가능한 대출인걸로 확인을 했습니다. 농협 햇살론17은 기본 약 7백만원이라고 하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특럐보증을 신청하여 승인되면 천만원 이상까지도 가능한것 같네요. 연소득과 신용등급 조건은 새희망홀씨와 동일한것 같으며 두 대출모두 일정한 소득이 없다면 대출승인이 나지 않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위의 새희망홀씨, 햇살론17에 대해서는 나중에 프리랜서 기준으로 내용을 차장 담아보겠습니다. 대출을 받기위한 다른 방법들도 있을것 같은데요. 혹시 프리랜서 대출관련되서 다른 방법들도 알고 계시분이 있으시다면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1주택자이고 프리랜서인 경우 현 집을 팔고 월세살이를 해서 계약금, 중도금을 마련하는 방법도 고민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지금까지 1주택자 프리랜서 청약당첨 후 계약금 마련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미리 정리를 해봤는데요. 모든 시작은 청약당첨이 되어야 시작되는 부분일것 같네요. 대출을 잘 받기위한 제 주관적인 생각은 충분한 시간동안 철저하게 준비를 해서 발품팔아 은행을 찾아가 상담을 하는게 제일 좋은방법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