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SK리츠에 대한 공모주청약을 여러 주관사중 '한국투자증권' 모바일(어플) 앱에서 실제로 해봤는데 주식을 배정을 못받았지만 다음에 또 공모주 청약할일이 생길수 있어 관련 용어와 내용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 공모주란?
기업공개를 하는 기업이 신규로 발행하는 주식이며 풀이하자면 공개적으로 투자자를 모집하는 거라고 하는데 투자자들이 해당기업의 공모주를 배정받는것을 '공모주청약'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다른말로 IPO(기업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라고도 하며 청약하는 방법은 해당 공모주 주관사(한국, 삼성, 미래에셋 투자회사 등)의 PC, 모바일환경에서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 주식을 청약, 배정받을수 있고 각 주식에는 공모주일정, 공모가, 신규상장일 등을 확인해서 청약을 진행하면 된다고합니다.*각 주관사마다 공모주 배정물량이 다르다.
관련용어정리
경쟁률: 323.47:1이며 323주를 구입 한다고 해도 1주만 구입이 가능한걸로 보임일반공모물량(당사 배정주수): 해당 주관사에 배정된 기업 공모주 수량
확정발행가: 1주당 5,000원에 해당 공모주 주식을 청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소,최대 청약주수: 투자자가 최소/최대로 청약할수 있는 공모주 수량
청약증거금: 투자자가 40주를 청약한다고 했을때 확정발행가가 5,000원이면 증거금은 100,000원(청약수량*확정발행가/2)
청약증거금률: 50%인경우 100,000원 투자금으로 200,00원어치 청약을 넣을수 있다고 합니다.
청약가능수량: 투자자의 청약등급에 해당되는 최대 청약가능한 수량
청약수수료: 선/후납, 부과/미부과가 있는데 SK리츠같은경우 주식배정을 못받아도 수수료보과되지 않았음
한국투자증권 앱(모바일)에서 청약방법
- 어플접속 후 검색메뉴에서 '공모'라고 검색 후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취소' 메뉴 클릭
-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 클릭
- 청약할 공모주 종목정보 확인 후 청약하기
- 청약수량 입력 후 청약하기 클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