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https://analytics.google.com/)에 대한 정리
- 무료 웹&모바일 분석 툴(Google Analytics 4) → 유료로 있는듯
- GA4는 기존 따로 관리했던 속성을 통합함
- 웹은 Unicersal Analytics, 모바일은 Firebase
- 방문자나 유입,사이트 내 사용자 행동에 대한 정보 수집,저장,분석
- 이런 데이터로 트래픽(유입) 등에 대한 데이터로 마케팅 자료 및 비즈니스 관점으로 활용가능
- 실적개선을 위한 광고주 그리고 관리가 필요한 사이트 등의 운영자에게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툴
구글 애널리틱스 히스토리
- 2005년 Urchin 인수 후 구글 애널리틱스 출시
- 시초의 버젼이며 Urchin on Demand라는 명으로 서비스 했다고 함
- 2009년 비동기식 태그 적용(GA2버전)
- 한국시장에서 유명하지 않았다고 함
- 2014년 유저ID 다채널 경로 분석 맞춤 측정기준/항목 향상된 전자상거래(GA3버전)
- 2019년 GA4 베타
- 2020년 웹+앱 통합 향상된 측정분석 허브(보고서) 빅쿼리 연동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 그리고 네이버의 통계메뉴보다는 뭔가 더 전문적으로 보이는 서비스인것 같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