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6일 목요일

AI 데이터라벨러(어노테이터)는 무슨 직업일까요?

예전에 크라우드웍스의 어플에서 인공지능 데이터 수집을 위한 부업이 될수 있는 일을 한적이 있는데 지역에 따라 매칭되는 프로젝트의 수(인프라 좋은 지역이 유리)가 달라 경쟁도 심해 혁식적인 부업,알바가 될수도 있는 부분이였지만 시도만 한 끝에 못했었지만 몇일 전에 어느 유튜브 통해 크라우드웍스X고용노동부를 통한 고욕과 자격증이 있다는것을 알게되어 다시 관심이 생겨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데이터라벨링이란?

인공지능이 특정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알맞게 수집 및 가공하는 작업이라고 하는데 전에 들었던 AI관련용어인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머신러닝(ML), 인공지능(AI), 딥러닝(DL)등이 있는데 머신러닝을 위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 및 결과를 학습 후에 이를 기반으로 어떠한 판단이나 예측을 하는것을 의미한다고 하는데 데이터라벨링은 인공지능이 학습을 하기위한 자료를 가공해주는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예를들어 사진속에 나와있는 책상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보자마자 책상이라고 인지를 할수 있는 이유가 어릴때부터 책상이라고 배웠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인공지능도 똑똑하지만 해당 사물이나 데이터에 이름을 붙여주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데이터라벨러 자격증이란?

"전에는 회원가입하고 어플만 설치하고 누구나 해당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할수 있었는데 데이터라벨러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어느부분이 좋은지 궁금하네요."
크라우드웍스 홈페이지의 내용을 보면 '100% 국비지원(내일배움카드) 데이터라벨링 교육과정 오픈'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는데

교육과정은 '국민내일배움교육'과 '자격증 교육으로 나뉘어 지고 각 각의 차이는 있지만 AIDE 1급 풀패키지와 중급패키지, AIDE2급 풀 패키지가 보입니다.

자격증(교육)의 이수여부에 따라 수익의 차이가 달라진다고 하는데 이수한 사람이 프로젝트 참여기회가 더 많아진다고 하며 데이터 라벨링 작업의 반려율을 낮추기 위한 부분이라고 합니다.(반려된 경우 재작업,재검수 과정 필요)

국민내일배움교육

교육과정
커리큘럼을 보면 입문,중급 과정 두개가 존재하는데 두개다 과정이 10시간이고 배울수 있는 항목들은 다릅니다. 두개 과정의 차이는

입문과정중급과정
AI기초이론
데이터라벨링 기초이론
이미지 분류/판별입문
텍스트 수집
음성 분류/판별
텍스트 분류/판별
영상 분류/판별
바운딩 입문
바운딩 중급1
바운딩 중급2
이미지 분류/판별 중급
텍스트 분류/판별 중급
음성 전사 입문
OCR 입문
얼굴 랜드마크
모션 키포인트
바운딩 고급1
OCR 중급
바운딩 고급2
스켈레톤 추출


신청방법(수강료 0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후에 HRD-Net 로그인 후 수강 신청 이후에 교육선발 알림 받고 학습을 시작하면 된다고 하며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이 가능한 대상은 직업,소득,나이 등에 따라 제외 될수도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AIDE자격증 교육

자격증은 2급과 1급으로 나누어진다고 하는데 2급은 인공지능 기초 이론, 데이터라벨링 작업능력 1급은 인공지능 심화 이론과 검수에 대한 능력이고 하는데 교육을 통한 자격증 시험을 응시(응시기관: 한국인공지능협회)할수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크라우드웍스 교육의 특징으로는 
교육과정을 통한 배치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실제 작업에 유용한 실습프로젝트
PC를 통한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수강가능

교육 비용을 확인해보니 
AIDE 1,2급 풀 패키지는 129,000원에서 현재 25% 할인되서 96,750원이고 자격증 응시금액은 70,000원입니다.

이렇게 합격한 자격증은
더많은 프로젝트(일자리)로 이어진다고 하는데 어떤부분에서 본인한테 좋은 일(부업)인지 고민하고 결정해야될 부분 같습니다.

데이터라벨링 관련사이트

크라우드웍스만 알고 있었는데 그외 레이블러,메트웍스,에이모,나초스,캐시미션,라벨 온,데이터고블린,에이아이웍스,크라우드 Oh! 등이 있다고 하며 그외 채용사이트에서 데이터라벨러에 대한 채용정보를 볼수있었습니다.

2021년의 '데이터라벨러 10명 중 4명 부업 아닌 본업' 2022년 기사인 '데이터라벨러 신규직업으로 국가인정-AI타임스'들을 보면 몇년전부터 이런 직업과 부업을 하는 사람이 있었고 현재는 본업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있는것 같은데 앞으로 데이터라벨러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블루오션이 될지 레드오션이 될지 모르겠지만 혁신적이고 전망이 높은 직업으로 보입니다.

해외 사이트에서 데이터라벨러 란 직업에 대해 간단하게 검색을 해봤을때
2022년 02월 기준으로 언어모델,교육기술,AI 도구등의 증가로 해당 직업의 수요와 분야(챗봇기업,금융,의료,정부 등)가 함께 증가하는것으로 보이고
급여는 나라나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미국전역 평균 년50,771달러 / 시간당 24달러라고 하는데 생각외로 높은것 같습니다. 
해당내용은 참고용도이며 국내외에도 해외에서도 관련 직업들이 존재하는것 같습니다.

이전 크라우드웍스 관련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최근글

9월 태안~천안 아이와 3박4일 가족 여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