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8일 목요일

포항 남구 오천읍(인덕동) 지하주차장 침수사고 아파트와 하천(냉천) 특징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닐수도 있어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태풍(힌남노)로 인해 포항남구의 하천(냉천)에 근접한 아파트에서 지하주차장 침수사고가 발생되어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되었는데요. 이 사고는 주변사람들 그리고 우리 가족에게도 일어날수 있는 사고일수있다는 생각되어 사고가 발생된 아파트와 그 주변 하천에 대한 특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왜 아파트는 침수사고가 발생된걸까?

하천(냉천)이 범람하고 아파트 쪽으로 물이 흘러 지하 주차장에 8분만에 지하주차장이 잠겼다는 기사에 처음에는 믿기지가 않고 지금또한 믿기가 어려운 상황인데요. 오천읍과 인덕동 사이에 위치하고 하천과 매우 가까운 오래된 이 아파트는 아래와 같은 입지를 갖고 있고 각종 폭우등에 의한 산사태, 지하주차장 침수위험에 노출될수 있다고 합니다.

  • 하천제방 초근접 아파트
  • 산기싥을 끼고 있는 아파트

사고원인으로는 불어난 냉천이 갑자기 범람한게 사고 원인이라고 하는데 이때 아파트 지하주차장 배수 펌프들이 모두 정상작동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를 급하게 빼기위해 지하차장으로 이동했던 차주들은 입구에서 정차하는 차들로 인해 몇분의 시간이 소요가 되었다고 하는데 저라도 아마 물이 범람하는 상황에서도 차를 포기 안했을것 같습니다.

왜 하천(냉천)은 범람한 걸까?

냉천은 건천(조금만 가물어도 마르는 내)이라고 하며 태풍이 오지 않는경우 물이 거의 흐르지 않고 태풍이 왜 범람하더라도 하천 주변에 조성된 수변공원만 초토화 될 정도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냉천일대의 정비사업으로 인해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잔디광장을 조성했다고 하는데 이 부작용으로 좁아진 하천폭과 포장으로 인해 자연배수력이 저하됐다고 보여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냉천 상류에 작은 둑으로만 물을 막고 있어 댐건설 추진한적도 있는것 같은데 어느 단체의 반대 끝에 무산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아파트는 오천읍을 가로지르는 냉천과 가까운 거리의 저지대에 위치하고 도로 너머에 사실상 제방역할을 할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전 태풍들의 집중호우로 인해 상습범람해 하천 근처의 인근 주민에게도 침수피해를 주었다고 하는것 같은데 현재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부분은 모르겠지만 좀더 안전한 거주시설과 환경이 만들어 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