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25일 월요일

SAP PO프로젝트나 운영 중 발생되는 문제해결 순서

SAP PO프로젝트나 운영을 하다보면 다양한 원인과 문제는 달고 진행되는것 같습니다. 경력이 쌓이다보면 웬만한 문제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지식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가끔 알수 없는 에러나 증상으로 PO담당자를 당황하게 하거나 힘들게 하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문제 발생시 해결순서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이런 부분은 사람마다 다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1. 본인과 지인을 통해 해결

SAP PO프로제트나 운영을 하다보면 정말 똑같은 에러,원인으로 Trouble shooting(문제해결)에 대한 작성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요. 엑셀이나 시스템화 해서 관리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본인이 해결하기 힘든부분이 있으면 다른 PO를 하시는 지인을 통해 도움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가끔 자신이 못보던것을 다른사람은 알고 있거나 찾아주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2. 구글검색

정말 구글신은 없어서는 안될 사이트죠 ㅎ SAP관련 내용에 대해 검색을 하면 다른 PO사용자, 담당자들 간에 여러 문제를 다룬 내용들을 볼수 있는데 모든 증상이나 가이드에 대해 나오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3. SAP Serviece Marketplace

접속 아이디가 없으면 BC통해 받아도 될것 같은데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사이트 인것 같습니다. 웬만한 SAP 시스템이나 플랫폼들에서 발생되는 증상, 원인, 해결 등에 대한 컴퍼넌트 별로 노츠를 검색할수 있으며 SAP백과사전이라고 해도 될까요? 이외 노츠로 볼수 없는 내용에 대해서는 서포트나 가이드를 받을수 있는 어떻게 보면 질문&답변 같은 인시던트(Incident) 메시지를 생성하여 도움을 받을수 있는데 대응하는 담당자는 기술자나 엔지니어가 아닌 콜센터 직원같은 느낌인것 같고 예를 들어 발생되는 증상 등 질문을 남기면 그에 해당하는 노츠나 담당자를 연결해주는 역할것 같습니다.


4. 기타

이 단계까지는 해본적은 없지만 노츠를 통한 내용으로는
2213344-Starting an Expert Chat with SAP Support
기술 전문가와의 지원가 채팅을 통한 방법에 대한 내용인것 같습니다.

2476729-How to book a Schedule an Expert session
SAP의 지원 가능한 전문가와 원하는 시간에 통화 등 할수 있는 방법인것 같은데 미리 약속시간을 잡아야되는것 같습니다.

2492603-How to use Guided Answers
SAP 제품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등록된 답변들을 검색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2번 항목의 문제해결방법 까지는 자신의 경력이나 검색스킬에 따라 충분히 해결할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해 주지만 그외 방법들은 운영상 장애가 아닌경우 많은 시간을 소비할때도 있던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