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디포커스'라는 회사의 TIBCO 솔루션 중 'Data Virtualisation' 에 대해 듣게 되어 이 솔루션에 대해 조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이나 자세한 특징 그리고 사용되는 업무 등에 대한 부분은 해당 업체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Data Virtualisation는 물리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아 가상화(논리적인참조)라고 한다고 합니다.
팁코의 BW, RV라는 솔루션/플랫폼등은 잠깐 본적은 있는데 Data Virtualisation같은 경우는 SAP의 BW이나 BI처럼 업무적인 데이터를 가공하여 현업들이 볼수 있는 화면들(시각화)을 보여주는걸로 이해를 했는데요. 솔직히 이것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는게 많아 인터넷상에 찾은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BW(Business Warehouse)
SAP 비즈니스 웨어하우스는 버전 7.0부터 이름이 SAP BI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BI(Business Intel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추출, 정제하여 기업의 의사결정? 에 활용하는 프로세스라고 하는데 대시보드와 시각화 툴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Data Virtualisation 특징
- 다양한 환경과 연결하여 원천데이터에 대한 물리적인 연결지원(DB, Excel, Json, CSV 등)
- 데이터 세트에 엑세스, 결합, 변환 및 유연한 가공
- 쿼리에 익숙치 않은 작업자도 드래그앤드랍으로 간단하게 조인, 펑션을 사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로 가공
- 가공한 데이터는 배포 후 시각화(그래프 등) 작업
- 원천데이터부터 최종적으로 가공하여 생성된 뷰 데이터에 대한 과정(결합 및 변환)들을 시각화
- 툴안에 모든작업들(연결, 가공 등)을 원 클릭으로 할수 있음
- 강상화로 인한 원천에 부하를 최소화(애플리케이션의 요청을 호출하고 최적화된 쿼리-캐시된 데이터 활용)
- 데이터카탈로그는 전화번호부 같은 기능(검색 및 데이터 분류, 사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 탐색)
출처:
댓글 없음:
댓글 쓰기